존경하는 한국산업경제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8대 한국산업경제학회 회장을 맡게 된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 경제통상학과 서대교 교수입니다. 우리 학회는 1988년에 창립되어 약 3,000명의 회원을 보유한 전국 규모의 학술단체로, 매년 등재지 『산업경제연구』를 6회 발행하고, 2차례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며, 우수한 경영 전문가에게 ‘산업경제인 대상’을 수여하는 등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또한, 경영경제 부문에서 통섭학회로서의 위상을 제고해 나가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 세계 경제는 디지털화, 친환경 전환, 지역화된 공급망, 지정학적 갈등 심화, 국가 간 경제 격차 확대라는 큰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글로벌화 중심 경제 모델에서 벗어나, 지역화되고 기술 중심적이며 지속 가능성을 강조하는 새로운 경제 질서로의 전환을 의미합니다.
2025년 한국 경제는 디지털 및 친환경 전환, 산업구조 개편을 통한 기회와 함께 고령화·가계부채·지정학적 리스크 등의 도전에 직면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우리 학회는 더욱 큰 책임감을 가지고 연구와 협력을 통해 합리적인 해법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우리 학회는 학문적 연구의 깊이와 실용성을 조화롭게 발전시키고, 신규 회원 확대와 다양한 인재 영입에 힘쓰며, 회원 간의 소통과 협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학문적 교류를 넘어 산업계, 정부, 지역 사회에 실질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기대합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학회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위해 회원 여러분의 따뜻한 격려와 아낌없는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함께 협력하여 한국산업경제학회의 새로운 도약을 이루어 나가기를 기대합니다.
(사) 한국산업경제학회 회장
서 대 교